반응형

무화과 먹는법 - 고르는 방법과 효능, 영양성분

반응형

무화과는 무슨 열매인가요?

무화과는 뽕나뭇과에 속하는 무화과나무의 과실입니다. 기록으로는 약 4천년 전, 이집트에서 심었다는 기록이 있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과수로 알려져 있는데요, 속살이 매우 달콤하고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어서 고기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소화를 돕고 변비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무화과를 고르는 방법

무화과를 고르실 때는 겉이 단단하고, 열매 아랫부분의 갈라진 꼭지 부분이 갈라지지 않은 것을 고르면 비교적 좋은 무화과를 고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과실에 당도가 높고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겉껍질이 비교적 단단하고 열매 표면의 적갈색이 균일한 것들로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무화과 먹는 법

무화과는 과육의 당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하더라도 쉽게 물러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하신지 얼마 되지 않으셨다면 식사 후 반을 갈라 티스푼으로 과육을 떠먹는 등, 생으로 먹기도 좋습니다. 다만 구입하신 지 꽤 시간이 지나셨다면 잼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영양성분

무화과는 팩틴과 피신이 풍부한 열매입니다. 당도가 높아 소화가 잘 되고, 팩틴과 피신이라는 영양소 덕분에 소화작용 촉진 및 단백질 분해 효과가 뛰어나지요. 식사로 고기를 드시거나, 딱딱한 건어물을 드신 후 후식으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당도가 높아서 디저트로 제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칼로리는 100g 당 43kcal 정도로, 당도에 비해 칼로리는 굉장히 낮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잼 만드는 방법

무화과의 주성분은 수분이 약 90%, 그리고 당분이 약 6~8% 정도로 과육이 매우 부드럽고 수분과 당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잼을 만들기에 제격인데요. 깨끗이 씻은 무화과의 껍질을 벗기고, 소량의 물과 함께 졸인 후 준비한 무화과 무게의 약 60~70% 정도의 설탕을 조금씩 부어주면서 약불로 끓여주세요.

 

식힌 잼을 유리병에 담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아침에 토스트와 곁들여 먹으면 든든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